박 대통령 비판하려거든 제 집 앞마당 민주주의부터 챙겨라

 
순천YMCA 등 순천지역 9개 시민단체들이 국정원 댓글 사건과 NLL 관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문제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8대 대통령 선거는 탱크와 총을 앞세워 저질러진 3.15 부정선거와 다르지 않다”며 박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그러면서“국정원 대선개입의 최대 수혜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을 회피하면 안된다”고 주장하며, 박 대통령의 책임론을 부각시켰다. 3.15 부정선거를 비유하는 것 자체가 해석하기에 따라  대선불복시비까지 일으킬 정도다.

그들은 이 성명서에 순천시민 168명이 서명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호남, 특히 순천서 이들 시민단체의 지난 행태를 지켜본 筆者의 입장에선 이들의 이런 주장이 얼마나 가소롭기 짝이 없는 말장난인지 잘 알고 있다. 솔직히, 이들이 과연 이런 주장을 언급할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

언제부터 이 자들이 민주주의를 거론하며 오죽이나 민주투사인 것처럼 나선지 모르겠으나, 민주주의를 지킬려면 제 집 앞마당 민주주의부터 지키는 게 순서다.

무엇보다 다른 이념적 사례는 놔두더라도, 지난해 12월 발생한 순천시의원 심야난투극 사건과 그 이후 시의회의 대응과정에 침묵을 지켰기 때문이다.

소위 시정을 견제하고  감시한다는 시민단체가 제 집 앞마당서 발생한 지방의회의 심야폭력 사건은 물론이고 폭력의원들에 대한 순천시의회의 ‘제식구 감싸기’에 지금까지 ‘나몰라라’ 하며 수수방관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시정을 견제하고 감시해야 할 시민단체로서의 기본 임무를 망각한 처사로 직무유기에 해당된다.

주지하다시피, 순천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지난해 12월 순천시 번화가에서 심야난투극을 벌여 민주주의적 질서와 가치를 훼손시켰고 순천시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오명을 남겨주었다.

의원으로서 시민들에게 모범은 커녕 조직폭력패들의 패싸움과 같은 난동을 심야에, 그것도 도심 번화가에서 벌인 것이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출신 동료 의원에게 거의 일방적으로 당했던 신 모 의원은 안면을 다쳐 병원 입원치료를 받은 사태까지 발생, 이 사건은 전국적인 망신을 샀다.

하지만 순천시의회는 지난 3월에 열린 본회의에서 폭력을 행사한 의원들에 대한 징계결의안을 부결시켰다.

당시 출석한 20명의 의원들은 해당 의원들에 대해 출석정지 등 징계안을 표결처리 했지만 폭행 당사자인 주모 의원의 징계는 찬성 6표, 반대 12표, 기권 2표로 부결됐고, 또 다른 의원에 대해서도 징계 찬성 3표, 반대 14표, 기권 3표로 부결돼 순천시민은 물론 전국에서 순천시의회의 이런 뻔뻔스런 결정에 온갖 비난이 쏟아졌다.

전 국민들의 비난이 쏟아진 심야 난투극을 야기한 폭력의원들에게 ‘출석정지 ’라는 '경징계'조차 내리지 못한 순천시의회의 ‘제식구 감싸기’결정에 분노감이 표출된 것이다.

문제는  순천시의회의 이런 후안무치한 결정에 순천지역 시민단체 어느 누구 하나 문제를 제기하지 않은 점이다.

시민단체가 시의회의 이런 한심한 결정에 침묵한 것은, 아마도 지자체 보조금과 연결되어 있을 것이라 추측된다.  반박성명서라도 발표하면, 의회에서 보조금 삭감이 우려돼 숨죽이며 조용히 지켜만 보고 있었던 것이다.

그랬던 이들이 국정원 사건과 노무현-김정일 대화록 문제에 대해선 민주주의를 지킨다며 나섰다.

국정원 사건과 노무현-김정일 대화록 공개 문제는 이미 여야간 치열한 논란이 진행 중이고,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기대되는 사안이다.

순천시민단체가 이 중차대한 논란에 대해 '왈가불가'하고자 한다면 먼저 내부 집안단속부터 제대로 해야 순서에 맞다.

제 집 앞마당에선 심야에 난투극이 벌어지고 그것도 모자라 의회에서 이런 폭력의원을 감싸는  한심한 상황에 전국에서 비난이 쏟아져, 순천지역 민주주의 질서와 가치가 파괴되는 상황에도 조용히 침묵을 지켰던 순천지역 시민단체.

그런 단체가 이제와서 민주주의를 지킨답시고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한 것은 누가봐도 한심하다.

제발 얼치기  민주투사 행세 그만 좀 해라, 이젠 신물나고 지겹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