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의 일부 시민단체가 25일 광양의 한 어민단체 회장이 사기죄 등으로 구속된 사건을 두고 수사기관의 표적수사에 의심을 지우지 못하겠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광양경찰서와 순천검찰에서 이미 수개월간 조사를 바탕으로 구속 수사한 사건을 두고 김씨가 수사기관에 의해 제거됐다며 마치 김씨가 잘못된 수사에 의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양 비호했다.

이런 성명서를 발표한 광양환경운동연합과 광양YMCA,광양참여연대와 같은 시민단체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지역에 들어온 지 한참이 지난 90년대 말 이후에 태동했다.

당시 시민운동은 80년대 민중민주 운동권진영이 구소련등의 사회주의 진영이 몰락하던 차에 향후 진로를 두고 고민하던 중 어쩔 수 없이 선택했던 노선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출발 당시에는 그들 나름대로 모순된 사회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생각속에서 출발했고 당시에는 그들 스스로가 개혁진영에 속해 있다는 선민의식도 있었는지는 모르지만 이제 그들의 역사적 소임은 다 끝났다는 평가다.

왜냐하면 그들의 지향하는 바가 불분명하고 설립목적이나 이념도 사실상 무의미 해졌기 때문이다.그러다보니 조직내 일부 인사가 전체 의사인양 목소리를 내는 있는데, 이것 역시 정상적인 조직으로 보기 힘든 부분이다

게다가 인터넷의 발달로 인터넷 카페나 커뮤니티가 시민들의 공동체 역할을 맡음에 따라 시민단체의 존립기반은 사실상 상실됐다.

광양지역 뿐만 아니라 광주 전남의 몇몇 시민단체 역시 마찬가지로 거의 있으나마나한 조직으로 전락했다.자발적 참여자나 구성원들이 거의 없어 사실상 유령단체에 가까운 단체도 있다.

그러다보니 그들이 취한 사회적 행동 양식이나 조직의 진로에 대한 고민은 조직의 원래 설립목적과는 상관없이 조직내 특정인의 개인적 이해관계에 치우친 행동양식과 성향을 띄고 있다.

그들은 한국사회 구조에 대한 정확한 식견도 없이 해당조직의 성명서인지 개인의 성명서인지도 불분명한 성명서를 ´딸랑´ 발표해 문제를 호도하고 특정인을 비호한 듯한 표현을 서슴치 않고 있다.

그들의 이런 성명서 발표 배경에는 지나간 시민단체 초창기 시절의 도덕적인 우월감이 잔존해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행정기관이나 기업들이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 얼마나 빠르게 변해가는지 전혀 파악조차 못한 탓이 크다.

광양 동호안 문제는 기본적으로 포스코-인선이엔티 양자간의 문제를 넘어 정부기관의 책임소재도 간과할 수 없는 사안으로 당사자간에 법적공방이 진행되고 있는바 그 결과에 따라 책임비율을 나눌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광양동호안 붕괴 사건을 이유로 앞으로는 광양동호안에 어떤 공장도 신설치 못하도록 하는 초법적이고 위압적인 시민단체의 태도다.

시민단체가 무슨 근거로 지역투자를 놓고 고민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에게 공장을 짓지말라고 요구하는가?

동호안 문제가 당장에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에 투자할 것은 투자하고 고민할 것은 고민해야지, 동호안 붕괴를 이유삼아 포스코가 지역에 투자하고자 하는 사업마저 가로막는다면 이것이야말로 시민단체 스스로가 지역발전의 걸림돌을 자처한 태도일수 밖에 없다.

지역사회를 온탕 분탕질한 범법자에겐 우호적이고 관대하게 대하면서 지역에 막대한 투자를 감행하고자 한 기업에겐 공장을 짓지말라고 한다면, 시민단체의 이런 이중적인 태도야말로 오히려 지역민의 이름으로 규탄되어야 마땅할 뿐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