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광주은행 창립 44주년 기념식에 맞춰 광주은행 본점 2층에 개관

 
KJB광주은행(은행장 송기진)은 지역 금융의 역사를 한 눈에 살필 수 있는 ‘KJB금융박물관’을 오는 20일 광주은행 창립 44주년 기념식에 맞추어 개관한다고 밝혔다.

‘KJB금융박물관’은 광주은행 본점 2층에 들어서며 연면적은 519㎡(156평) 규모로 금융의 발전 역사를 담고 있는 1만여점의 유물 및 사진들이 전시되거나 보관되어 있어 지역 금융의 다양한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다.

전시관 입구에 들어서면 역사존, 홍보존, 화폐존 등의 전시실이 펼쳐지고 박물관 한 켠에는 수장고를 설치하여 지역 금융의 역사 자료를 전시 및 보존한다. 또한 우리 지역 어린이 및 청소년들을 위한 체험 학습실, 금융 교육실이 마련되어 있어 체험학습이 가능한 금융교육 공간으로 활용된다.

전시실의 역사존은 남도의 자연이 베풀어 준 풍요로움 속에서 싹튼 지역 금융의 역사를 한 곳에 담았다. 전통의 물물교환 수단부터 백제의 화폐 거푸집, 상평통보, 조선시대 어음, 아름다운 돈 ‘별전’ 등 전통시대의 금융문화를 엿볼 수 있다. 또한 근대의 통장 및 은행 전표, 수표발행기 등 현재까지의 금융의 발전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유물 및 사료들이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홍보존은 ‘위기의 광주은행을 지역민이 살리다’, ‘지역경제의 맥(脈) 세계로 뻗어 나가다’등으로 구성 되어있다. 특히 전시관 중앙에는 1960~70년대 충장로 시대, 80년대 금남로 시대, 97년 이후 현재의 대인동 소재 광주은행 본점 건물들을 각각 시대별로 재현한 모형이 마련되어 있어 옛 추억에 잠시나마 푹 빠져 들 수 있다.

화폐존은 우리나라의 화폐를 고대의 화폐부터 현재의 화폐까지 시대순으로, 세계의 화폐는 세계 대륙별 주요화폐로 전시하였고 위조지폐를 직접 감별하는 체험을 하도록 꾸몄다.

이번 박물관 설립에서 가장 신경을 많이 쓴 금융체험실은 흥부와 함께 똑똑한 부자 되기’라는 주제로 흥부네 도량형, 세상으로 떠난 흥부의 경제여행, 행복한 부자 불행한 부자 등 이야기가 있는 놀이 중심의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또한 금융교육실은 어린이 및 청소년의 올바른 경제관념 정립을 위한 다양한 금융교육 장소로서 연중 상시 운용 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수장고는 지역 금융 및 광주은행의 사료를 유물 특성에 적합한 수납, 보존, 관리 하기 위한 데시게이터 및 수납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유물등록실은 유물관리, 등록을 전산화로 하기 위한 작업실로 미래 광주은행의 역사를 지속적으로 담아내게 될 것이다.

또한, KJB금융박물관 건립에 맞추어 박물관 도록이 함께 편찬된다. ‘새로운 맥박이 뛴다-KJB 금융박물관’ 이라는 제목으로 편찬되는 박물관 도록은 직원 및 지역민들이 보내주신 소중한 유물들을 250여 페이지에 걸쳐 사진 및 다양한 설명으로 꾸며졌다.

이번 KJB금융박물관 건립은 어느 덫 반세기의 역사를 간직하게 된 광주은행의 과거를 잘 보존하고, 또한 지역 금융의 역사와 세계 화폐의 역사 등을 담아내 지역민의 문화적, 경제적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서 이뤄졌다. 여기에 더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 및 체험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하여 자라나는 지역 꿈나무들의 올바른 경제관념 정립에 도움을 줄 것이다.

KJB금융박물관 설립 사무국장인 김준원 본부장은 “KJB금융박물관은 지역 금융의 역사를 쉽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 친근감을 높였다”며 “심혈을 기울여 지역 금융의 역사를 한 곳에 담은 만큼, 광주 전남 지역민들과 많은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좋은 역사 문화 공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JB금융박물관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개관하며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고, 휴관은 토, 일요일 및 법정공휴일이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한편, 광주은행은 오는 20일 박물관 개관에 앞서 19일 오후 2시에 언론인을 대상으로 프레스 데이(Press Day)를 펼쳐 대대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