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남해군의 석탄화력발전소 유치 여부를 결정할 주민투표가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3일 남해군에 따르면 오는 17일 관내 22개 투표소에서 오전 6시∼오후 8시까지 주민투표가 진행된다. 주민투표의 선거인은 19세 이상 주민 4만2천55명이다.

선거인 가운데 33.3%가 투표하고 유효투표의 과반수 득표로 찬반 결과가 확정된다.

'남해에너지파크 및 첨단산업단지 유치위원회'는 주민투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치위원회와 뜻을 함께 하는 40여개 사회단체가 마을별로 움직이며 화력발전소의 필요성을 호소하고 있다.

유치위는 남은 기간 화력발전소에 대한 내용을 담은 우편물을 집집마다 보낼 계획이다.

김광석 기획홍보위원장은 "여론조사 결과가 팽팽한 만큼 찬반 논리를 제대로 모르시는 분들을 열심히 만나고 있다"며 "남은 기간 지금 이대로 가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남해화력발전소 건설 저지 범군민대책위원회' 등은 한 달째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경로당, 버스정류장, 논밭 등 일터를 가리지 않은 채 화력발전소 유치의 부당성을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지난 11일부터는 오후 6시 이후 읍내 곳곳을 돌며 거리 홍보전도 펼치며 주민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활동가 김미숙 씨는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주민 투표일 전까지 매일 군민들을 만나 화력발전소 사업 백지화를 이끌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찬반 양측은 지난 12일 오후 MBC경남이 생방송으로 진행한 남해군 선관위 주최 토론회에서 사업 전반에 대한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은 8조6천억원을 들여 남해군 서면 중현리 일원 175만㎡에 4천MW 규모의 석탄화력발전소(남해에너지파크)와 친환경 미래형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올해 초 남해군이 화력발전소 유치를 추진하자 '지역 발전'을 내세운 찬성, '해양오염에 따른 생존권 상실'을 우려하는 반대로 지역 민심이 갈렸다.

남해군은 주민 분열이 우려되자 지난달 주민투표로 화력발전소 유치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군의회는 농번기 등을 고려해 10월17일을 투표일로 정했다.

남해군은 이런 와중에 지난 9일 한국동서발전㈜, ㈜포스코건설과 '남해에너지파크 및 첨단산업단지 개발' 협약을 맺어 물의를 빚기도 했다.

주민투표 결과가 찬성으로 나오면 남해군은 이달 25일까지 군의회의 동의안과 반경 5㎞ 이내 1천534가구의 동의서를 받아 지식경제부에 제출해야 한다.

주민투표가 정족수를 채우지 못하거나 반대가 많으면 화력발전소 유치 계획은 백지화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