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29개 반대 단체, 대규모 반대 집회 통해 "끝장내자" 선언키로

 

포스코 건설이 추진하는 고흥화력발전소 추진이 난항에 부딪혀 좌초위기에 놓여있다.

고흥화력발전소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지난 12일 성명을 통해 오는 18일 10시 고흥 팔영체육관에서 29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대규모 반대집회를 통해 고흥화력발전소 건설 반대집회를 개최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 "찬성론자들이 말하는 보상, 인구유입, 고용창출 등 경제적 효과는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하고 고흥에서 1년간 바다에서 얻는 수익이 3000억 이상인데, 이를 30년으로 계산하면 9조원으로 후손들의 삶의 터전이며 생명창고인 바다를 돈 몇 푼에 팔아 넘길 수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지난 9개월 동안 진행되어 온 화력발전소 논란을 끝장내기 위해 18일 고흥군수와 포스코건설이 화력발전소를 포기하도록 고흥군민들의 힘을 보여주자"고 제안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반대단체는 어민단체를 비롯한 사회단체 등이 포함돼 고흥군의 총 29개 단체가 망라돼 있으며, 전교조 인사가 이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보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고흥군연합자망협회, 나로도어민회, 고흥군낚시어선협회, 한국김산업어민회고흥군지회, 마른김영어조합법인, 고흥군새우조망협회, 미역협회, 장어연승협회, 고흥군낙지통발협의회, 톳협회, 여수자망협회, 여수 연승협회, 여수 문어단지협회,고흥군농민회, 한국농업경영인고흥군연합회,고흥생태문화모임 느티나무, 고흥보성환경운동연합, 득량만환경보존회를 비롯해 고흥민주단체협의회, 전교조고흥지회, 고흥발전포럼, 고흥작가회, 동강민주청년회, 나로도청년회의소, (준)민주사회실현을위한 고흥사람들과 보성군의 보성군농민회, 보성교육희망연대, 전교조보성지회,통합진보당보성지역위원회가 반대단체에 참여했다.

이에대해 고흥군 관계자는 최근 본보와 만나 "최근들어 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지자체들의 반대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어 고흥도 화력발전소 유치가 사실상 힘든 게 아니냐"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 관계자는 "박병종 고흥군수도 내심 찬성입장을 갖고 있지만 외부에 공표하기는 곤란한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포스코 건설 관계자들이 지역민의 반대여론을 무시하고 의회로부터 찬성동의서를 받고 다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인사는 "고흥군수는 물론이고 찬성동의를 해 준 의원이 누구냐에 따라 자칫 소환운동까지 이어질 상황이다"고 전했다.

한편 전남 고흥 뿐만아니라 경기 파주시와 경기 하남시, 경북 포항시, 강원 고성군, 전남 해남,경남 통영시와 남해군 역시 지방의회와 시민단체의 반대에 부딪혀 사업이 포기됐거나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주전남에선 시민사회·환경단체로 구성된 ‘석탄화력 저지 공동대책위원회 ’가 토양오염을 이유로 전남에서 추진하는 석탄화력발전소 백지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일부 지자체는 지역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명분으로 의회와 주민들을 설득해 발전소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동두천시가 지난 8월 광암동에 1500㎿급 LNG 화력발전소를 착공한 데 이어 양주시도 연말에 광적면에 800㎿급 LNG 화력발전소를 착공할 예정이어서 전력난 해소는 물론 3000여 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