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인재발생 예방대책 세우라 요구해도 목포시는 모르쇠로 일관"

▲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안전사고에 노출된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어 예방대책이 시급하다.
(데일리안광주전라=이원우 기자)“무서워요 무서워. 산사태가 나면 공사현장 절개지의 바윗 덩어리가 집으로 굴러 떨어질까 무서워 밤새 뜬눈으로 며칠 밤을 지새우고 있어요”

전남 목포시 주민들이 무분별한 개발행위로 인한 공사장 안전사고에 그대로 노출된 채 불안에 떨고 있어 예방대책이 시급하다.

 
26일 목포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목포시는 지난 6월 목포원광 한방병원 건너편 부지에 공동주택신축을 위한 형질변경개발행위의 조건부 개발행위를 승인했다.

하지만 목포시의 형질변경 허가를 받은 건축주는 ‘부지조성계획에 따라 공사를 한다’는 당초 개발행위 협의조건을 무시하고 공사를 진행해 인근주민들과 큰 마찰을 빚고 있다.

특히 현장인접 건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최근 목포시에 ‘공사로 인한 인재발생 예방책’을 마련하라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도로변 절개지 상단에 위치한 이 공사현장은 대형건설기기를 이용해 암반파쇄 작업을 하면서 급경사지역의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시설물설치도 않고 공사를 강행했고, 그 진동으로 아래쪽 건물내부가 파손되는 등 무리하게 진행하는 공사장의 문제점이 속출하고 있다.

 
주민 유모씨는 “산사태 피해가 전국에서 발생되고 있는데 목포시는 산기슭 낭떠러지 절개지에 개발행위를 해주면서 안전시설물 설치에 대한 확인도 않고 있다”면서 “대형태풍 예방대책으로 전국이 시끄러운 판에 목포시는 오히려 주민들을 불안에 떨게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 비난했다.

또 주민 김모씨는 “공사현장 책임자에게 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 공사를 하라고 요구했으나 들은 척도 않더라”면서 “답답한 마음에 시에 진정을 접수했으나 관련부서는 현장에 나와 보지도 않고 건축주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목포시 행정을 질타했다.

이어 김씨는 “목포시는 주민안전도 고려하지 않은 조건부 개발행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무리한 요구를 한 것도 아니고 주민들 안전에 대한 시설물을 설치한 후 공사를 하라는데 이를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시 공무원과 건축주를 원망했다.

이에 목포시 관계자는 “개발행위허가는 해주지 않았으며 주민들 피해 없이 민원발생을 최소화 한다는 협의조건의 형질변경승인은 허가했다”며 “현장에 나가서 확인하고 조치하겠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