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원 대규모 프로젝트 놓고 지역시민단체·농수산단체 반대 입장 밝혀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건설의향 평가기준안배점표
포스코 건설이 전남 고흥 나로도에 추진중인 화력발전소가 오는 12월 정부로부터 선정되기 위해선 지역들의 유치의사가 절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건설의향 평가기준안에 따르면 배점기준 가운데 ‘지역희망정도’가 가장 큰 점수인 25점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평가기준안에 따르면 비용지표로 설비비용이 15점, 이행성지표로는 지역희망정도가 25점, 사업추진여건이 15점, 계통여건이 25점, 환경여건이 15점이며, 나머지는 민간투자촉진에 6점이 배정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가장 높은 배점지표인 '지역희망정도'의 경우 지방의회의 동의를 받은 지자체 공문이 10점,반경 5km이내 읍면동 세대주로부터 받은 동의서가 15점을 배점을 차지하고 있어 주민들의 유치의사가 절대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계통여건인 25점의 경우 송변전 입지적정성과 송변선 건설용이성이 평가 대상으로, 고흥군 나로도의 경우 다른 경쟁지역과 달리 입지면에서 어떤 평가가 나올지 전문가마다 의견을 달리하고 있어 현재 상태로선 '지역희망정도' 에서 25점을 받더라도 선정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특히 경상도나 강원도 삼척과 같은 지자체의 경우 해당 지자체가 전폭적으로 발전소 유치의사를 피력하고 민간유치위원회가 구성돼 활동하는 등 고흥군과 달리 유치희망정도가 훨씬 앞서 있다는 평가다.

하지만 고흥의 경우 영 딴판이다. 일단 이해관계자인 고흥군 연안자망협회(임이종 협회장)과 나로도어민회(대표:최정근) 등 고흥지역 나로도 수산업 단체와 일부 시민단체가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고흥군 민주사회실현을 위한 고흥사람들' 의 강 모씨와 전교조 소속 모 초등학교 교사가 주도하고 고흥지역 수산단체와 농업단체 기타 정치사회단체가 참여한 '화력발전소 반대투쟁 대책위원회'라는 단체를 결성해 본격적인 반대투쟁을 하고 있다.

▲ 고흥군 농수산단체가 참여한 고흥화력발전소 반대대책위원회 반대 선전 전단지.

이들은 최근 '화력발전소엔 미래가 없다' 라는 성명서를 통해 화력발전소는 "미래산업도 친환경산업도 아니며 민간기업에 막대한 이윤만을 안겨주는 사업일 뿐" 이라며 화력발전소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밝혔다.

고흥군이 사업타당성 비용 20억원을 포스코 건설에게 부담시킨 것과 관련해서도 '고흥군수가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아니냐'며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 반대단체들은 "화력발전소 대신 친환경재생에너지 개발과 수요가 있는 곳에 발전소를 건설하는 지역별 소규모 열병합 발전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대단체에 맞선 상공인들 중심의 찬성유치단체들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설령 찬성한다하더라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와관련 유치 찬성 입장을 밝힌 고흥 인사는 " 지금 상태로가면 고흥인구가 조만간 3만명 이하로 추락하게 될 것"이라며 " 그러고도 이런 기회를 잡지못하면 고흥군이라는 지명은 10년뒤에는 없어질 것"이라고 단언했다.

한편 지난 7월 30일 마감된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건설의향서 접수마감 결과 24개 민간기업이 발전소 건설신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24개 민간기업이 신청한 발전소 가운데 석탄화력발전소는 총 50기로 집계됐다.

최근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추세인 한 기당 발전량 100만㎾로 계산하면 50기의 발전량은 총 5000만㎾ 수준에 달한다.이는 현재 국내 총 전력공급력의 3분의 2에 달하는 규모다.

정부는 이 가운데 3~5곳을 지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